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집돌이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 조건, 서류, 보증료

by 훈팟 2020. 4. 14.

안녕하십니까, 훈팟입니다.

다달이 내는 월세 40~50만 원이 아까운 청년들에게 좋은 전세대출 제도가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시나요. 바로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입니다. 이 제도를 활용하면 월 이자로 약 10만원 정도만 내면 되니, 주거비 부담을 확 낮출 수 있게 됩니다. 그럼 이런 좋은 혜택인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이 무엇이며, 조건과 필요서류, 그리고 보증료 등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이란?

중소·중견기업에 취업한 청년들에게 저리로 중소기업 취업 청년 전월세 보증금을 대출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여기서 저리의 대출은 1.2% 금리로 일반 전세대출 금리에 비해 저렴하고, 최대 1억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1억 원을 최대로 빌릴 경우, 월 10만 원의 이자만 내면 되는 것이지요.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조건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을 받기 위한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 중소·중견기업에 취업한 청년

 

- 만 19세 이상 ~ 만 34세 이하

(군 복무 시간에 비례 최대 만 39세 미만)의 무주택 세대주(세대주 예정자 포함)

 

- 연소득 3,500만원 이하, 총 자산 2억 8천만원 이하

(부부 합산 연소득 5천만원 이하)

 

위의 3가지 조건에 해당되신다면,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조건을 충족하시는 것입니다. 대출금리는 연 1.2%로 최대 1억원 이내이며, 대출기간은 최초 2년에 4회 연장, 즉 최장 10년까지 이용 가능합니다. 다만 4년 이후부터는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금리(약 2.3%~2.7%)가 적용된다고 합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서류

해당 전세자금대출을 받기 위해선 크게 개인이 준비하는 서류와 회사 측에 요청하는 서류로 나뉩니다. 꽤 많은 서류가 필요하지만 그래도 차근차근 준비하면 어렵지 않으니, 잘 준비하신 후 우리, 국민, 기업, 농협, 신한은행 다섯 개의 은행 중 선택하셔서 방문해 대출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 개인 서류

- 신분증

- 주민등록초본

- 주민등록등본

- 가족관계 증명서(본인 기준)

- 임대차계약서(확정일자)

- 등기부등본

 

* 회사 서류

- 재직증명서(직인)

- 사업자등록증(사본)

- 원천징수영수증

- 월별 급여명세서 전체(직인)

- 국세청 기준 주 업종코드 확인자료(홈택스 출력화면 등)

-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이력 내역서(피보험자용)

 

→ 위 서류들을 챙겨 은행에서 직접 대출 조건 확인 및 가심사를 하거나, 아래의 기금e든든 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 신청 접수하실 수 있습니다.

 

 

기금e든든

주택도시기금 대출상품소개, 대출신청, 대출신청현황 조회, 대출실행내역 조회, 소명자료 제출

enhuf.molit.go.kr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보증료

보증료는 고객부담비용입니다. 전세자금 대출 진행 전 빠져나가는 비용으로, 대출금액 및 개인의 상황에 따라 금액이 달라진다고 합니다. 그래도 1억 원가량 대출을 받을 시 10~15만 원가량의 비용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어, 해당 금액만큼 미리 통장에 돈을 넣어두어야 한다고 합니다. 자세한 금액은 은행원분께 여쭤보면 확실히 알려주시지 싶어요.

 

 

 

갈수록 임대료 부담이 증가하는 요즘, 1.2%의 저금리로 전세 혜택을 볼 수 있는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을 잘 활용하여 적은 월급에서 주거비 문제라도 조금은 해소되길 바라봅니다. 실제로 혜택을 보는 분들이 주변에 종종 있는 것을 보니, 본인이 조건을 충족하신다면 해당 제도가 끝나는 2021년 12월 31일 전까지 얼른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