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국가 긴급재난지원금 : 신청방법, 사용처, 기준

by 훈팟 2020. 5. 5.

안녕하십니까, 훈팟입니다.

최근 코로나 사태로 인한 보상으로 대한민국 전 국민에게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로 정부에서 결정하였습니다. 그럼 이러한 국가 긴급재난지원금이 무엇이며, 신청방법과 사용처, 혜택 기준 등에 대해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가 긴급재난지원금이란?

긴급재난지원금은 코로나 19라는 유례없는 바이러스 위기에 대응하여 국민 생활의 안정과 위축된 경제 회복을 위해 정부가 제공하는 보상금을 말합니다. 지원대상은 전 국민 대상 가구로, 국내 2,171만 가구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 금액은 4인 이상 가구 기준 최대 100만원까지 받을 수 있는데요. 가구별 금액은 아래를 확인하세요.

 

* 지원 금액 (가구별)

1인 : 40만원

2인 : 60만원

3인 : 80만원

4인 이상 : 100만원

 

※ 긴급재난지원금 사용기한

- 20.08.31(월)까지 사용 가능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국가 긴급재난지원금은 대상 가구의 세대주 신청이 원칙입니다. 공적 마스크 구매와 마찬가지로 신청 및 조회도 요일제 운영(출생연도 끝자리 별로 신청 요일 제한 - (월) 1, 6 (화) 2, 7 (수) 3, 8 (목) 4, 9 (금) 5, 0 (토, 일) 모두)을 합니다. 재난지원금은 조회, 신청은 긴급재난지원금.kr  에 들어가시면 됩니다.

 

※ 긴급재난지원금 조회

- 20.05.04(월)부터 가능

 

지원금은 지급 수단에 따라 1. 신용·체크카드와  2. 지역사랑 상품권·선불카드로 나뉩니다. 

 

신용카드 혹은 체크카드로 받을 경우 05.11(월) ~ 05.31(일) 신청 가능합니다. 온라인으로 신용카드사의 홈페이지를 방문해 신청서를 제출하면, 이틀이 지난 후 사용 중인 카드로 포인트(긴급재난지원금)가 충전되는 방식입니다. 사용지역 및 업종, 온라인 사용에 제한이 있고, 잔액은 환급되지 않습니다. 

 

세대주만 신청 가능

 

 

선불카드 혹은 지역사랑 상품권은 05.18(월) ~ 06.18(목) 신청 가능합니다. 각 지자체별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대상자를 조회한 후 해당이 되는 경우, 신청서를 작성해 상품권/선불카드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합니다. 지급준비가 완료되면 문자로 통보를 받고, 읍면동 주민센터 및 지역 금고에 방문해 신분증을 제시하고 지원금액을 수령하면 됩니다.

 

※ 오프라인의 경우, 세대주, 세대원, 대리인 신청 및 수령 가능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 위임장 등 지참 - 주민센터 방문)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국가 긴급재난지원금은 지역 및 업종 제한이 있습니다. 본인이 소속된 지자체(특별시, 광역시, 시, 군)에서만 사용이 가능하고, 사용 가능한 업종이 지정되어 있습니다.

 

※ 사용가능 업종

- 전통시장, 동네 마트, 주유소, 정육점, 과일가게, 편의점, 음식점 등

- 병원, 한의원, 약국

- 의류, 자전거, 장난감

- 미용실, 안경점, 서점, 문방구, 학원비 등

 

※ 사용제한 업종

- 대형마트, SSM, 백화점, 온라인 전자상거래, 면세점 등

- 어린이집, 유치원

- 상품권, 귀금속, 유흥/위생/레저/사행 업종

- 조세, 공공요금, 보험료 납부 혹은 카드 자동이체(교통비, 통신비)

 

 

기존의 소득 하위 70%에게 지급하려고 했던 국가 긴급재난지원금이 전 국민이 혜택을 볼 수 있게 확대되었으니, 신청하실 분들은 신청기간 및 방법을 숙지하여 제때 혜택 보시길 바랍니다. 혹시 재난지원금을 기부하실 분들은 연말정산 때 소득공제 혜택이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 대상, 신청방법, 선불카드 사용처

안녕하십니까, 훈팟입니다. 현재 서울시에서 코로나 대비 재난긴급생활비를 지급하고 있는 중이라고 합니다. 저도 우연히 지하철을 지나가다가 벽에 붙여진 홍보 포스터를 보고 알게 되었는데요. 서울 거주자 중..

yamujin94.tistory.com

 

 

댓글